'폭풍의 1주일'…대한민국호 어디로 가나

입력 2016-12-04 18:45  

대기업 총수·최순실 등 6, 7일 무더기 청문회
8일 탄핵안 보고, 9일 표결

박 대통령, 비박계 탄핵 동참 선회에 4월 퇴진 선언 검토



[ 장진모 기자 ]
5일부터 시작되는 1주일은 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가르고 나라의 장래에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시기가 될 전망이다.

오는 9일 국회의 탄핵안 표결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‘정치 이벤트’가 줄줄이 예정돼 있다. ‘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’의 청와대 기관보고(5일), TV로 생중계되는 9개 대기업 총수와 최순실 씨 사건 핵심 인물을 대상으로 한 1, 2차 청문회(6~7일), 박 대통령의 ‘내년 4월 퇴진’ 선언 여부 등이다.

국조특위 제2차 기관보고

국조특위 제2차 기관보고는 청와대 대통령비서실·경호실·국가안보실과 기획재정부·교육부가 대상이다. 박 대통령의 외부 진료, 약물 투여, 성형 시술 의혹과 김영한 전 민정수석비서관의 비망록에 담긴 또 다른 국정농단 의혹을 놓고 논란이 벌어질 전망이다. 6일 1차 청문회에는 이재용·정몽구·최태원·구본무·김승연·손경식·조양호·신동빈·허창수 등 대기업 총수들이 한꺼번에 증언대에 선다. 미르·K스포츠재단에 대한 출연금이 단순 기부인지 뇌물인지를 놓고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.

7일 2차 청문회에는 이번 사태의 장본인인 최순실·차은택 씨와 김기춘·안종범·우병우·조원동·정호성·안봉근·이재만·김종 등 전직 청와대 참모 및 고위 관료들이 무더기로 증언대에 선다.

채택된 증인 27명이 모두 출석하면 최순실·순득 씨 자매와 두 사람의 딸인 정유라·장시호 씨, 우병우 전 민정수석과 그의 장모 김장자 삼남개발 회장이 나란히 서는 ‘가족 청문회’가 연출된다. 일부 증인은 출석을 거부할 가능성도 나온다. 8일에는 야3당과 무소속 의원 등 171명이 지난 3일 발의한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 보고되고 9일 본회의 표결에 부쳐진다. 가결이든 부결이든 엄청난 후폭풍이 불가피하다.

靑 “朴대통령 고심 중”

박 대통령이 탄핵을 피할 마지막 카드를 놓쳤다는 관측도 나온다. 탄핵안 가결의 열쇠를 쥔 새누리당 비상시국위원회(비주류)는 이날 “여야 합의가 안 되면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입장을 발표해도 탄핵 표결에 나서기로 했다”고 밝혔다. 이는 ‘7일 오후 6시까지 내년 4월30일 퇴진 입장’을 밝히라고 촉구한 그간의 태도에서 한발 더 강경해진 것이다.

청와대는 비주류 측의 이런 발표에 당혹해하는 분위기다. 한 참모는 “지금 당장 할 말이 없다”고 말했다. 다른 참모는 “대통령이 내년 4월 퇴진 의사를 밝히면 야당은 즉각 퇴진하라고 요구할 게 아니냐”고도 했다.

박 대통령이 탄핵을 각오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.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퇴진 시점을 밝히지 않고, 새누리당 비주류가 탄핵안 가결에 동참하면 ‘명예 퇴진’ 출구를 스스로 봉쇄하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부담이 있다. 그래서 박 대통령이 오는 7일 전에 4차 담화 등을 통해 ‘내년 4월 말 퇴진’을 선언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. 한 참모는 “대통령이 고심하고 있으니 지켜보자”고 했다.

장진모 기자 jang@hankyung.com




ⓒ 한국경제 & hankyung.com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